깨 알 정 보

아랫집 누수 보험으로 해결한 후기 - 일상배상책임보험은 꼭 가입해두기!

MaBelle: 2021. 10. 11. 00:16

 

 

아파트건 빌라건 공동주택에 사는 사람이라면

피해 갈 수 없는 누수!!

 

누구나 한 번쯤 누수 피해를 보거나

아니면 우리 집이 다른 집에게 누수 피해를 줄 수가 있다.

 

우리 집도 작년 아랫집 누수로 적지 않은 피해를 주게 되었고

덕분에 누수가 커버되는 보험을 들어둔 것이 있어서 (일상배상책임보험)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원만하게 해결이 되었다.

(물론 그동안 보험료는 냈지만..)

 

처음엔 아랫집에 내려가 누수 피해 현장을 보니

참담하기 그지없었다. ㅠㅠ

 

 

아랫집 천장 누수 피해 사진

아이고 아주머니.. 어찌 이 정도 될 때까지 참으셨냐고 하니

여름에 비가 많이 와서 비 때문이라고 생각하셨다고 ㅠㅠ

 

1단계 우리 집 누수 잡기!!

 

집에 올라와 생각해보니 가장 의심되는 것이 우리 집 보일러였다.

 

1년 전 보일러 교체가 있었고 그 뒤로 보일러 작동에는 별 문제가 없어 보일러 주변을 살펴보지 않았는데 보일러 배관이 지나가는 바닥 타일을 보니 축축....(너 왜 축축한 거니 ㅠㅠ)

 

 

우리집 보일러 누수 확인 - 바닥부분에 물기

구입한 보일러 대리점에 연락하여 방문 서비스를 요청하였고, 배관 이음부위만 교체하고 갔는데 누수는 여전했다. 일단 보일러를 설치하면서 배관 연결을 잘못하여 누수가 생긴 것이 아닌가 싶어 대리점에 책임을 물었더니 발뺌을 하셨다. 아랫집 피해 보상을 요구하니 대리점 사장님과 서로 언성을 높이는 지경까지 돼버렸다. (이때까지만 해도 일상배상책임보험을 몰랐음) 

 

보일러 대리점은 본사에서 물건만 받아서 설치만 해주면 장땡인 곳이구나 싶어서 본사에 연락을 했다. ㄱ보일러.. 본사에서도 책임이 없단다.

소비자 보호원에 연락할까도 싶었는데, 그때 갑자기 일상배상책임보험이 생각나 보험 아줌마에게 연락해보았다.

 

다행히 일상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었다!

보일러 업체와의 언쟁을 중단하고 보험처리를 위해 움직였다.

 

(일상배상책임보험은 주소지가 같은 가족 구성원 한 명만 가입되어 있으면 된다. 실비처리 방식이라 여러 명이 가입되어 있어도 엔빵 돼서 지급됨!)

 

 

2단계 아랫집 공사 시작

 

우리 집 도배를 해주셨던 도배 아저씨가 방문하셔서 상태를 보고 가셨다. 천장 합판까지 썩어서 목수까지 불러야 되나 말아야 되나 했는데 방문하신 목수 아저씨가 견적이 별로 안된다고 안 한다고 하셨다 ㅠㅠㅋ 결국 도배 아저씨가 알아서 작업해주심.

 

 

 

아랫집 천장 합판 작업 완료
도배까지 완료

처음 봤던 참담했던 천장 모습은 없어지고 깔끔하게 새방으로 변신했다. 

역시 전문가의 손길은 다르다!!

 

3단계 우리 집 누수 잡기

 

사실 이 단계는 2단계에 앞서서 해야 된다!! 

일단 누수를 잡고 아랫집 작업 시작!

보일러 대리점에서 해준 조치 이후에도 누수가 계속돼서 다른 일반 누수 수리 업체를 불러서 작업하였다.

 

 

보일러 배관 누수 공사

다행히 이 작업 후에는 누수가 완전히 잡혔다. 

작업 잘 되었는지 확인은 티슈 한 장 올려놓고 다음날 확인해보면 금방 알 수 있다.

 

4단계 보험사에 청구하기

 

이 단계에서 우리가 가입한 삼성화재 일상배상책임보험 담당자와 정말 통화와 문자를 많이 했다. 

메일로 보험료 청구에 필요한 서류를 일목요연하게 보내주시고 거기에 맞춰서 작성만 하면 되는 거긴 하지만 보험용어들이 생소하고 어렵기도 하고, 이렇게 하는 것이 맞는 건가 싶어서 질문을 엄청 많이 했는데, 친절하게 답변을 아주 잘해주셔서 너무 감사했다. ㅠㅠ

 

 

안내받은 일상배상책임보험 청구에 필요한 서류

 

1) 보험금 청구서 및 개인정보 동의서 (가족용 발송-등본상 나와있으신 모든 가족분들 동의 필요)
2) 누수 소견서
3) 피해 내역(아랫집+자택) 사진 및 수리 영수증 및 견적서 / 계좌 이체 시 계좌이체 내역
4) 등본
5) 선배상 확인서 

 

 

 

 

 

양식은 메일로 보내주신다.

나이 드신 부모님들은 절대 혼자서 못하실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ㅠㅠ

누수 소견서는 누수 공사해준 업체한테 받으면 되고, 영수증과 견적서도 업체별로 받으면 된다. 

 

공사해준 업체한테 현금으로 지급할 때는 계좌 이체하는 것이 좋다. 증빙을 남기기 위해서인데, 증빙은 스마트폰 인터넷뱅킹 화면을 캡쳐해서 보내면 된다. 이게 증빙이 될까 싶은데 삼성화재 담당자가 이렇게 하라고 알려주었고, 보험금 지급받을 때 아무 문제없었다.

 

여기서 중요한 점!

 

아랫집 공사 비용뿐만 아니라 우리 집 누수 공사 비용도 청구해서 받았다는 것!

이게 일상 배상책임보험 때문인지 아니면 우리가 다른 보험에 또 가입해서 받게 된 건지는 잘 모르겠다.. 보험 담당자분이 가입된 내역을 보고 알아서 잘 처리해 주셨다!

 

5단계 보험료 받기!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이 보험은 실비처리 방식이라 가족 구성원 중 여러 명이 가입했어도 받을 수 있는 보험료는 딱 우리가 청구한 비용만 받을 수 있다. 

 

우리는 일단 삼성화재에 보험금을 신청했는데, 삼성화재에서 다른 가족 구성원이 타 보험사에도 일상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고 알려주었다. (요즘은 보험사들끼리도 고객이 어떤 회사에서 어떤 보험을 가입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확인

 

가족 구성원 3명 중, 삼성화재 가입한 2명, 타 보험사 가입한 1명.

그래서 1/3씩 나누어서 각자의 계좌에 현금으로 입금되었다.

 

다행히 삼성화재에서 서류를 넘겨주어 타 보험사에는 따로 청구할 필요가 없었다.

해피엔딩

 

결국 원만하게 모든 것이 잘 해결되었다!ㅋㅋ

 

이번 일을 통해 깨닫게 된 것은 

- 보험은 생각보다 필요하다

- 보일러 대리점은 생각보다 무책임하다

- 보험료 청구는 노인들이 하기엔 버겁다

- 청구한 보험료는 생각보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빨리 나온다

 

이웃 간의 피해는 일상배상책임보험으로 원만하게 해결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