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수당 월50만원 신청 방법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서울시민 아니어도 신청 가능
얼마 전에 서울시에서 월 50만원씩 청년수당을 지급한다는 포스팅을 했었죠!
서울시 청년수당은 미취업자이거나 주30시간 미만 근무하고 있는 만 34세까지의, 졸업한지 2년이 지난 "서울시 청년"들만 신청할 수 있는 수당입니다. 취업 준비하면서 소득이 없는 청년들에게는 큰 힘이 되는 그런 정책으로 많은 서울 청년들이 기대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서울시' 청년수당이라 서울시민이 아닌 청년들에게는 혜택이 돌아가지 못하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막 졸업해서 취업 전선에 뛰어든 새내기 취준생들은 신청 자격이 되지 않았어요.
아직 경제활동을 제대로 해보지 않은 대학교를 막 졸업한 학생들이야 말로 수중에 돈 없이 취업 준비하기 때문에 경제적 어려움이 많이 겪고 있는데 말이죠. 취업 준비때 시험 응시료라도 아껴보겠다며 토익 할인, 오픽 할인 받는 방법 이런 검색 많이 해봤던 것 같아요.
청년수당은 이번에 처음 생겨난 제도는 아닙니다.
기존에 <청년구직촉진수당>이라는 이름으로 3개월동안 월 30만원의 수당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단,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한 청년만 패키지의 마지막 단계로 청년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었죠.
취업자 지원을 위한 청년 수당에 이래저래 조건이 붙다보니 실질적인 혜택을 받는 청년들이 많이 않았을 것 같아요.
점점 취업은 힘들어지고,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시험만 봐도 응시료 부담,
생활비 부담에 부모님의 지원도 받지 못한다면 알바라도 하며 취업 준비를 해야하는데 말이죠.ㅠㅠ
다행히도 이번에 (2019년 3월) 기존 청년구직촉진수당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으로 개편되면서 여러가지 조건이 완화되었다고 해요!
취업성공패키지 신청 없이 간단한 자격 요건 충족시 신청할 수 있는 청년수당입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입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출처: 워크넷)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 만 18세~34세
- 고등학교,대학교, 대학원 졸업, 중퇴 후 2년 이내 (검정고시도 가능)
- 미취업, 주 20시간 이하 근무인 경우 신청 가능
-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 (6개월 이전에 취업 성공후 3개월 근무시 취업 성공금 50만원 지원)
소득기준은 건강보험료로 확인할 수 있어요. 아래 나온 금액 이하로 건강보험료를 내고 있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3인가구 기준 건강보험료 145,739원 이하,
4인가구는 178,821원 이하 이런 식으로 가족 구성원 수에 따라 기준 건강보험료도 달라져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건강보험료 기준 (출처: 워크넷)
신청은 3월 25일부터 받는다고 하니,
대학교 갓 졸업한 취업 준비생 여러분 신청하셔서 꼭 청년수당 챙겨가세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사이트 URL
https://www.work.go.kr/jobyoung/jynEmpSptNew/jynEmpSptGuide.do?busiId=20181220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