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 강 정 보

코세척기 노즈스위퍼 : 코가 상쾌해요~ 비염, 후비루 증상


비염후비루에 효과 좋다고 소문난 코세척기 노즈스위퍼를 사용해봤습니다. 


처음 이상민이 방송에서 코세척을 하는 것을 보고 꼭 한 번 사용해봐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이제서야 구입해서 사용해보네요. 


코를 세척하는 모습을 보니 겁이 좀 나서 사용이 망설여지더라고요. 





처음엔 노즈스위퍼가 뭔지 몰랐어요. 약국에 가서 코세척용 주사기를 달라고 하니까 주사기보다 더 좋은게 있는데 왜 주사기를 사용하냐면서 약사님이 노즈스위퍼를 추천해주셨어요. 


코세척으로 검색하면 노즈스위퍼 말고 큰 주사기를 사용하는 분도 있고 여러가지 방법이 있긴 하더라고요. 


하지만 사람들이 노즈스위퍼를 많이 사용하고 유명한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저는 가끔 후비루 증상이 생겨서 가래가 끼고 기관지가 답답할 때가 있어요. 


만성 비염으로 수술까지 한 친구 말로는 코 세척을 해도 비염이 없어진다기보다는 상쾌한 느낌 정도라고 해요. 


하지만 저는 의외로 이 노즈스위퍼로 코세척을 하고 나니 기관지가 전체적으로 다 시원해지는 느낌이었어요.




후비루란?


코와 부비강에서는 하루에 300~600mm 정도의 분비물이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분비물들이 자신도 모르게 목으로 넘어가면서 삼키게 되는데, 이 분비물은 코를 통해 들어온 공기를 촉촉하게 해주고 코의 감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문제는 분비물의 양이 많아지거나, 분비물이 목에 고이거나, 코 뒤에서 분비물이 목으로 넘어가게 되면 목의 이물감과 잔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데 이를 후비루라고 합니다.



증상


가래처럼 뱉어보면 말갛고 묽은 분비물입니다. 감기 걸린 후 노랗고 푸른색 가래가 보인다면 세균에 감염된 것입니다. 


연하장애(삼키는것)와 헛기침, 목이 아픈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감기도 아닌데 마른기침, 헛기침을 오래 합니다. 


특히 누워있을 때 기침이 심해져요. 잠자는 동안 혹은 아침에 기침이 심해집니다.


치료


후비루의 원인이 여러 가지인 만큼 치료 방법도 각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세균감염이라면 항생제, 알레르기라면 원인 물질을 찾아내는 것, 코 구조의 문제라면 수술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지만 일단 집에서 할 수 있는 


후비루 증상 완화 방법으로는 물 자주 마시기, 잘 때 가습기 사용, 코세척 등이 있습니다. 


일단은 코세척을 매일 해주고 나중에 꼭 병원에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봐야 될 것 같아요.




노즈스위퍼 구성품/가격






기본 구성품은 코세정용기 세정분말 10포, 건조지지대, 세척솔, 휴대용 파우치입니다. 


저 휴대용 파우치는 여행가거나 코 세척기를 가지고 다녀야 할 경우에 유용할 것 같아요. 


막상 저렇게 딱 맞는 파우치를 찾으려면 없거든요.





처음에 상자를 열어보고 구성품을 봤을 때 이 플라스틱 용기가 왜 9천 원이나 하는 거야 하고 비싸게 생각했었어요. 


비싸다면 비싸다고 할 수 있는 가격이지만 이 코 세척기가 주는 편리함과 상쾌함을 고려했을 때 결코 비싼 가격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어요.


플라스틱 세정 용기는 입구에 적당한 크기의 구멍이 있어요.


그리고 콧구멍에 딱 밀착되는 인체공학적인 굴곡과 두께 감을 정말 칭찬해주고 싶어요! 


아마 주사기로 코 세척을 했다면 이 상쾌함을 못 느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노즈스위퍼 세정용기 안에 들어있는 스트로우라고 해야하나 빨대가 일직선이 아니라 약간 휘어있어요. 


코 세척을 할 때 약간 자연스럽게 고개가 한쪽으로 돌아가거든요. 그때를 고려해서 마지막 세정액까지 알뜰하게 쓸 수 있도록 이렇게 만든 것 같아요. 




세정분말을 따로 살 수도 있고, 일단 기본으로 구성품에 10포가 들어있어요. 


60포에 6천원입니다


일단 10포 다 사용해보고 괜찮으면 사려고 기본 구성품만 구매했어요. 


식염수로 코세척을 해도 되긴 하지만 약사님 말씀으로는 식염수는 한번 개봉하면 바로 버려야 하는데 더 비경제적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저 노즈스위퍼 세정용기에 들어가는 양이 250ml인데 식염수 한 통을 사면 혼자 사용하기엔 많긴 하네요. 


약사님 말씀이 옳았네요~~ 노즈스위퍼 세정 분말은 소금이에요. 


물을 식염수 농도로 맞춰주는 거죠. 일반 소금을 사용해도 되지 않나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 소금엔 약간의 불순물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어서 안전하지는 않아요. 




의외로 참 편리하다고 느꼈던 게 바로 이 건조 거치대였어요. 


이거 그냥 플라스틱 아니야 했는데, 어쩜 저렇게 노즈스위퍼 세정 용기에 딱 맞게끔 디자인을 했는지 세워놔도 넘어지지 않고 안정적이더라고요.






노즈스위퍼 사용법









노즈스위퍼 사용법은 구성품 안에 들어있는 설명서를 참고하면 어렵지 않아요.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에 노즈스위퍼 코세정분말 한 포를 넣어 사용하면 됩니다. 


뜨거운 물로 하면 콧구멍 데어요~. 아~ 소리를 내면서 반대편 콧구멍으로 세정액이 빠져나오게 하면 돼요. 


저는 입으로도 막 물이 나오네요 ㅠㅠ ㅋㅋ 수영장에서 코로 물 먹었을 때만큼의 통증은 없습니다.ㅋ 


겁먹지 말고 쫙 눌러야 시원하게 반대쪽 콧구멍으로 물이 빠져나옵니다.





주의사항


깨끗하게 세척하고 주기적으로 소독하세요.


노즈스위퍼 전용 소독 케이스와 소독정이 팔아요. 


약사님이 말씀을 안 해줘서 구매를 못했는데 이것도 같이 구매 해야겠네요. 


코 내부 세정용이니 용기 자체의 소독도 아주 중요하겠죠.



증류수나 정제수를 사용하세요


얼마 전에 미국에서 수돗물로 코세정을 했다가 아메바에 감염됐다는 기사를 읽었어요. ㅠㅠ 


노즈스위퍼를 사용하실 때는 꼭 증류수나 정제수를 사용해서 코 세척을 해줘야 합니다. 


약사님 말씀으론 물을 끓인 후 식혀서 사용해도 된다고 하셨어요.



귀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저는 아직 사용 방법이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노즈스위퍼를 사용하고 나면 꼭 귀에 물이 들어가더라고요. 


이관을 통해 중이로 세척액이 들어갈 수 있어요. 노즈스위퍼 사용 후에는 코 풀기를 삼가세요. 


귀에 물이 들어간 상태에서 바로 자면 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잠자기 전에 노즈스위퍼를 사용하는 것 좋지 않을 것 같아요.


노즈스위퍼 살까말까 고민하는 분들 꼭 구매하고 사용해보세요! 


노즈스위퍼 구매하기 바로가기 클릭